영어공부 팟캐스트 추천

영어 뉴스 및 팟캐스트

오늘은 요즘 글쓴이의 영어공부 루틴이 어떤지 재점검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1. 뉴스

1. YBMNET – CNN기사

주말 제외하고 하루에 하나씩 1분내외의 짧은 CNN뉴스기사를 정리해 주는데 따로 단어나 내용을 정리할 필요가 없어서 애용하는 편입니다. 해석 및 단어정리가 다 되어있습니다. 물론 중요한 단어만 정리가 되어있어서 모르는 단어나 표현은 따로 찾아봐야 하지만, 해석이 있어서 그나마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는 않습니다. 뉴스 영상도 볼 수 있는데다가 Mp3파일까지 다운로드가 가능해서 리스닝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길이가 많이 짧긴 하지만 단어나 문장구조에 많이 약하신 분은 이것도 만만치 않으리라 예상됩니다. 특히 mp3파일의 경우 속도가 조금 빨라서, 평소 토익이나 공인시험 영어 리스닝속도에 익숙하신 분이라면 조금 어려운 수준으로 느껴지실 수 있겠습니다.

2. VOA (Voice of America) learning English

CNN 뉴스보다 훨씬 쉬운 수준에 속합니다. 스크립트가 제공이 되긴 하는데 해석본은 따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대신 Mp3파일이 다운로드가 가능한데, 그 속도가 매우 느려서 불편하신 분들도, 오히려 도움이 되시는 분들도 있겠습니다. 호흡이 짧고 단어 하나하나 정확하게 읽어주는 편이라 단어의 발음이나 끊어 읽기를 연습하시는 분들에게는 최적의 자료입니다. 보통 처음에는 이걸로 연습하시다가 너무 느리다고 느껴질 때에는 1.5배속을 해서 들으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스크립트 길이는 cnn보다 살짝 긴 편인데 문제는 그걸 느리게 읽어주다보니 기사 하나당 mp3파일 플레이 시간이 5분에서 8분정도로 긴 편입니다.

2. 팟캐스트

1. 6-Minute English from the BBC

영국발음으로 제공되는 Podcast입니다. 문법과 발음, 단어 전반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학습사이트입니다. 5분에서 7분정도 되는 길이이며 스크립트 역시 제공됩니다. 학습 전용 팟캐스트이다보니 또박또박 천천히 읽어주는 편입니다. 진행자 2-3명이 대화하는 형식의 팟캐스트라서 대화로 된 스크립트가 필요하신 분에게 적당하겠습니다.

2. English Learning for Curious Minds by Leonardo English

영국발음으로 제공되는 Podcast이며, 구독제로 운영되는 사이트입니다. 역시 영국억양이고, 여기도 역시 또박또박 천천히 읽어주는 편입니다. 속도 조절도 가능하고 스크립트 역시 제공되서 공부자료로 적합합니다. 제공되는 에피소드의 길이가 20분-30분정도라 하루에 하나씩 듣기에 딱 적당합니다.

3. All Ears English

미국발음으로 제공되는 Podcast입니다. 대화하는 속도가 조금 빠른 편입니다. 진행자2명이 서로 대화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구독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에피소드는 무료로 제공하지만 스크립트는 유료입니다.) 영문법, 비즈니스영어, 영어학습방법 등 영어에 관한 다양한 주제에 대한 내용이 많습니다. 에피소드 한개당 길이는 20-30분정도로 조금 긴 편에 속합니다. 각 에피소드마다 그 날 공부했던 문법에 대해서 간단히 재확인 해보는 요약본도 제공합니다. 문법에 대한 카테고리가 아예 따로 있어서, 문법 공부에도 매우 도움이 되었던 사이트입니다.

3. 학습방법

위에 소개해드린 5가지 소스들은 되도록 매일 이용하려고 노력중입니다. 5가지 모두 영어학습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서 내용도 유익하고 발화 속도도 적당합니다. 스크립트도 제공이되서 각 에피소드 마다 프린트해서 각잡고 발음이나 단어, 구문 등을 확인해가면서 천천히 공부해 볼 수도 있습니다. 다만 그 양이 의외로 방대해서 처음부터 매일 듣거나 양을 많이 목표로 잡게 되면 금방 지치게 되니 너무 무리해서 듣지는 않기를 바랍니다. (저 같은 경우는 양을 정하는게 아니라 공부 시간을 정해놓고 학습을 하는 편이라 진도에 구애받고 있지는 않습니다.)

1. 인쇄

저는 음성을 듣기 전에 그냥 스크립트를 먼저 인쇄해 놓는 편입니다. (이유는 그냥 귀찮아서입니다.) 파일철을 할 때는 소스마다 하는게 아니라 그날 그날 공부했던 날짜 기준으로 정리하고 있습니다. 종이로 인쇄를 해야 나중에 성취감이 더 있어서 가급적이면 인쇄해서 사용하는 편 입니다. 다만 이동 중에도 확인을 해야 할 때가 있어서 아이패드에 pdf파일을 가지고 다니면서 핸드폰으로 확인하기도 합니다. 구글드라이브에 저장하면 편합니다.

2. 스크립트 없이 통으로 먼저 듣기

보통 스크립트를 보면서 동시에 공부하시는 분이 많은데, 저는 그냥 처음부터 통으로 스크립트 없이 듣고 시작하는 편입니다. 이유는 그냥 제 개인적인 경험 때문인데, 자꾸 스크립트를 가지고 시작해버릇 하다보니 실제로 외국인을 만나 대화를 하거나 자막이 없는 영어콘텐츠를 접할 때 너무 어색한 기분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3. 음성 없이 스크립트 확인하며 모르는 단어, 표현, 구문 정리하기

그 다음은 음성 없이 스크립트만으로 공부를 하는 것입니다. 평소 하던대로 모르는 단어나 표현들을 찾아보고 정리해둡니다. 저는 따로 정리하는데 시간이 너무 많이 드는걸 싫어해서 밑에 키워드만 간단히 적어두는 편입니다.

4. 스크립트와 같이 음성듣기

다음은 스크립트와 공부한 내용을 일치시키는 작업을 합니다. 눈으로 스크립트를 읽어가면서 음성파일을 다시 들어봅니다. 이 단계는 그냥 소리와 내용을 일치시키는 작업이라 한번으로 끝내는 편입니다.

5. 음성들으면서 셰도잉하기

개인적으로 제일 공을 들이는 단계입니다. 4번에서 했던 작업이 완전히 체득이 되도록 음성을 계속 들어가면서 내용을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내가 표현하고 싶은 부분, 가져가고싶은 부분만 셰도잉하도록 합니다. 전부다 하면 하루가 다 지나도 못 끝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진행자의 말소리 속도와 똑같이 하려고 지나치게 무리하지 않는 편입니다. 저만의 속도로 다만 버벅거리지 않고 자연스럽게 나올 정도가 되면 그만두는 편입니다만, 목표는 개인별로 두어도 괜찮습니다.

오늘은 영어학습 루틴을 소개해봤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팟캐스트, 뉴스이며 꼭 이 자료들만 이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더 취향에 맞는 팟캐스트, 유튜브 등 소스는 얼마든지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영어학습 어플(유료)들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