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동사 ‘shall’과 ‘should’의 차이점(4)

‘shall’과 ‘should’의 차이점

이 둘의 주요 차이점은 사용법, 공식성, 그리고 사용 빈도라는 점에서 세 가지 측면에 걸쳐 정리할 수 있습니다.

“shall”은 주로 미래의 행동이나 의도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며, 반면에 “should”는 이의 과거형태를 띄며 조언, 의무, 기대, 그리고 가상의 시나리오를 포함한 다양한 뉘앙스로의 사용이 가능한 더 유연한 조동사입니다. 현재형은 일반적으로 더 공식적(formal)이므로 일상적인 영어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영국 영어에서 더 많이 보입니다. 하지만 이런 공식적인 표현은 점차 줄어들고 있으며 그 사용 빈도 또한 현저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영어에서는 대신 ‘will’ 또는 ‘should’를 훨씬 더 많이 사용합니다. 일상적인 문맥에서라면 조동사를 ‘should’로 바꾸어 쓰셔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한 문장을 똑 떼어놓고 어떤 조동사가 더 어울리는지 판단하는 것은 굉장히 난해한 일입니다. 조동사는 문맥 및 상황의 전체적인 흐름에서 요구하는 뉘앙스에 맞게 선택을 해야 하기때문입니다. 이 포스팅에서 두 조동사의 차이점에 대해서 한 문장씩 예문을 드리고 설명을 드리고 있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문장 단위의 학습 보다는 “어떤 상황과 맥락에서” 특정 조동사가 쓰였는지를 기억해두시는게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됩니다.

1. Shall

주로 공식적인 상황에서 사용되는 조동사입니다. 미래의 행동, 결정, 또는 의무를 표현하며 종종 말하는 사람의 의도나 계획을 암시하기도 합니다. 법률 문서나 계약서와 같은 공식적인 문맥에서는 “shall”이 자주 사용되어 의무적인 행동이나 규정을 나타냅니다. 이 의무적인 어조 때문에 공식적인 규칙, 계약, 법률 등의 상황에서 자주 선택되는 표현입니다.

만약 문맥상 공식적인 상황이 아니라면, 종종 조언을 구하거나 제안을 제공하는 뉘앙스로도 사용됩니다. 이 경우에는 미래의 행동 방향에 대한 열린 질문을 표현합니다.

1. 제안 및 권유

” ______ we go to the park?”(“우리 공원에 갈까요?”)

” ______ I open the window for some fresh air?”(“환기를 위해 창문을 열까요?”)

2. 미래 표현

“I ______ return tomorrow”(“내일 돌아올 것이다”)

“We ______ discuss this matter tomorrow.”(“우리는 내일 이 문제를 논의할 것이다.”)

3. 의무

“The company ______ pay the fine within 30 days”(“회사는 30일 내에 벌금을 납부해야 한다”)

“The defendant ______ appear in court on the appointed date.”(“피고인은 지정된 날에 법정에 출석해야 한다.”)

2. should

일상 영어에서 더 넓게 사용되는 조동사입니다. 주로 조언을 제공하거나 의무나 기대를 표현하고, 무엇이 도덕적으로 올바르거나 정확한지에 대해 논의할 때 사용됩니다. 또한 바람직하거나 예상되는 행동 방향을 제안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언을 제공하는 데 사용될 때는 종종 의무감이나 도덕적 의무와 연관됩니다.즉 윤리적 행동이나 사회적 규범에 대해 논의할 때 자주 사용합니다.

기대를 표현할 때, 즉 어떤일이 일어날 것인지 또는 누군가가 어떻게 행동할 것으로 예상되는지에 대한 추측을 표현하는데도 사용합니다. 이때는 특정 상황에 대한 말하는 사람의 가정이나 믿음을 보여줍니다.

또한 가상의 상황이나 불확실한 이벤트를 표현하는 조건절에서도 사용됩니다. 가정법의 결론절에 사용하면 다른 가능성과 결과를 상상하는 것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1. 조언 및 의견

“You ______ visit Rome. it’s a wonderful city”(“로마에 한 번 가보세요. 멋진 도시입니다”)

“You ______ drink plenty of water every day.”(“당신은 매일 충분한 물을 마시는게 좋습니다.”)

이 때는 의무의 느낌 보다는 개인적 주관에 바탕을 둔 조언이나 의견에 더 가까운 느낌을 갖습니다. 간혹 어떤 문법책에서는 의무의 뜻이 있다고 하여 그 뜻을 “~해야 한다” 라고만 암기하신 분들이 계시는데요. 그 뜻 말고도 다양한 뉘앙스로 활용이 가능하니 문맥에 따라 달리 해석하셔야 합니다.

2. 기대 및 예상

“She ______ arrive by 10 am”(“그녀는 오전 10시까지 도착 할 것입니다.”)

“The package ______ be here by Friday.”(“그 패키지는 금요일까지 여기에 도착 할 것입니다.”)

주관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한 기대 및 예상 상황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3. 가정법

“If it ______ rain, we will stay at home”(“비가 오면 집에 있을 것입니다”)

“If you ______ see John, tell him I said hello.”(“만약 존을 보게 된다면, 나가 인사했다고 전해 주세요.”)

*were to 와 should를 사용한 가정법가정법 should / were to의 차이점에 대한 포스팅 을 참고해주세요.

4. 의무

“We ______ respect our elders”(“우리는 우리의 노인들을 존경해야 합니다”)

“You ______ apologize when you are wrong.”(“당신이 틀렸을 때는 사과해야 합니다.”)

의무의 의미로 쓰일 때는, 법적인 의무 보다는 도덕적이고 사회적인 시선으로 봤을 때 올바른가 아닌가의 기준으로 의미를 부여합니다.

*ought to 도 should와 거의 같은 의미입니다. 미국영어서는 거의 쓰이지 않고 주로 영국영어에서 쓰이긴 하지만 이곳에서도 역시 should가 더 많이, 자주 쓰이는 편입니다.

3. 뉘앙스 차이(다이얼로그)

Person A: Shall we go to the new Italian restaurant for dinner?(“우리 저녁에 새로 오픈한 이탈리안 레스토랑에 가볼까요?”)

이 경우에 ‘shall’은 제안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 영어에서는 이렇게 비공식적이거나 일상적인 상황에서 제안이나 의견을 표현할 때 과거형을 더 자주, 많이 사용합니다. 물론 현재형을 아예 사용하지 않는 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현대 영어로 언어가 진화하는 과정에서, 미국영어에서의 둘 사이의 사용 빈도수가 크게 달라졌으며, 영국영어에서는 현재형의 쓰임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는 편입니다.

Person B: Yes, we should. I’ve heard the pasta there is delicious.(“네, 가보는게 좋겠어요. 거기 파스타가 정말 맛있다고 들었어요.”)

의무의 뉘앙스 말고도 “~하는 것이 좋겠다.”라는 표현으로 훨씬 더 많이 쓰입니다. 이 맥락에서는 상대방의 제안에 대한 긍정적인 동의를 나타냅니다. 이 때, 주관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한 선호도임을 유의해주세요.

Person A: Great! I shall book a table for us then.(“좋아요! 그럼 우리 자리 예약할게요.”)

미래의 행동이나 의도를 표현하는데 사용되었습니다. 주로 영국 영어에서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이때는 이는 “나는 ~할 것이다(I will)”라는 의미와 동일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Person B: You should call them right now. It’s a popular place and might get fully booked.(“거기 인기가 많아서 예약이 다 찼을 수도 있어요. 지금 바로 전화해서 예약하는게 좋겠어요.”)

조언을 나타냅니다. 여기서 Person B는 식당이 인기가 많아서 예약이 다 차버릴 수도 있으므로, Person A가 즉시 예약을 해야한다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즉, 개인적인 판단에서 나온 추천이나 제안을 표현합니다.

*위에 사용된 모든 조동사를 should로 바꾸어 쓰셔도 문제되지 않습니다.

*빨간모자쌤이 설명해주신 should 영상도 참고해주세요!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